학과소개

융합과 혁신으로 미래를 디자인하는 동덕

전공소개

Home > 학과소개 > 전공소개

전공소개

 

▶ 전공 개요

복지사회의 구현은 인간 본연의 소망이다. 21세기는 세계과 지역사회가 한데 어우러져 다양한 정보와 문화가 공유되고 이와 더불어 삶의 질에 대한 고양 즉 복지사회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현대 사회의 다양한 문제들로 사회구성원의 복지가 위협받고 있어 국가 정책적 혹은 전문가의 기술을 통한 복지증진노력이 경주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1995년 동덕여대에서는 가정학과를 가정복지학과로 개편하였고, 이어 2005년 사회복지학과로 재정비하였다. 본 전공은 사회복지 분야의 제반이론과 실제를 겸비하여 운영하는 교과과정으로 전문적인 사회복지사를 양성하여 21세기 복지사회 건설에 공헌하는 여성인력을 수급할 목적으로 개설되었다. 졸업생 전원에게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이 주어지고, 2003년부터 실시되고 있는 사회복지사 1급 국가고시에 응시할 수 있다.

사회복지전공에는 복지사회 속에서 건강하게 기능하는 가족원의 삶에 기여할 수 있도록 거시적 및 미시적인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아동 및 인간발달 그리고 가족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다양한 차원의 상담과 평생교육 프로그램 등 사회복지실천 기술을 습득하고, 국가의 사회복지정책과 프로그램을 기획 및 운영할 수 있는 전문적인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환경 속의 개인에 대한 생태채계적 인식의 토대 위에 각종 사회문제와 이에 대한 조사분석의 능력을 키우고 실용적 프로그램의 전문성을 함양하는 사회복지전공은 미래사회의 수요에 맞는 각광받는 전공이 되고 있다.

 

▶ 교육 목표

1. 인간발달과 욕구, 가족 및 환경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분석능력을 배양한다.

2. 국가와 지역사회의 사회복지정책 및 프로그램을 기획, 집행, 평가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3. 복지욕구가 있는 개인과 가족에 대한 상담, 개입 등 전문적 실천기술을 익힌다.